2009년 2월 18일 수요일

가상 세계로 다시 태어난 중국의 자금성

가상 세계로 다시 태어난 중국의 자금성

http://www.beyondspaceandtime.org/FCBSTWeb/web/index.html#link=whatis

역사적 건축물로서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북경의 자금성을 가상 세계에서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美 IBM과 중국의 고궁박물원은 10월 10일, 북경에 있는 옛 왕궁인 자금성을 가상 공간으로 재현하고 이를 일반에 공개하였다. ‘The Forbidden City: Beyond Space & Time(*주1)’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누구라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다.
자금성은 1420년에 완성되었으며, 황제와 그 일족이 거주하는 장소로 사용되었다. 1924년에 일어난 북경정변으로 당시의 황제였던 부의(溥儀)가 출궁한 후, 1925년 10월 10일부터 박물관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즉, 박물관으로 모습을 바꾸고 나서 올해로 83년째를 맞게 된다.
이용자는 아바타를 사용해서 자금성 내의 여러 건물을 탐색할 수 있다. 다양한 이벤트에 참가하거나 당시 유행하고 있었던 스포츠나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다른 이용자와 대화할 수도 있다. 또한 주요 역사적 사건에 관련된 투어에 참가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영어와 중국어만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투어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툴 바에 있는 ‘Map(지도)’ 아이콘을 클릭하고, 이어 표시되는 목록에서 참가하고 싶은 투어 명을 선택하거나 투어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참가하고 싶은 투어 장소에서 ‘Visit(방문)’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IBM社는 ‘버추얼 자금성 프로젝트’에 300만 달러를 기부하였으며, 3년에 걸쳐 완성하였다. 이 프로젝트에는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Tivoli, IBM BladeCenter 등이 사용되었으며, 同社는 이 버추얼 자금성을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 *주2)와 Linux 등의 오픈 소스를 이용한 최초의 가상 세계라고 전하고 있다.
[그림1] 자금성의 정문인 ‘우문(牛門)’
[그림2] 가이드 투어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
[그림3] 바둑을 두고 있는 모습
<주1> http://www.beyondspaceandtime.org/FCBSTWeb/web/index.html#link=download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주2> SOA: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를 말한다. 정보를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간주하고 연동과 통합을 전제로 아키텍처를 구축하게 된다.

댓글 없음:

블로그 보관함